• AICPA
  • 합격수기

합격수기

Top quality education & Training global leader

 
작성일 : 21-12-31 13:20
AICPA 합격수기 손지호 회원님
 글쓴이 : Gaap (Gaap)
 

저는 2019 6 AICPA 시험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2021 12 16일 최종 합격을 끝으로 1 6개월의 긴 수험기간을 마쳤습니다. 이 글을 보며 미래에 USCPA를 꿈꾸실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한국 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했고, IFRS도 공부한 적이 있어서 비교적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영어시험이다 보니 걱정한 부분이 있었는데, 처음에 용어 적응만 마치게 되면, 영어시험도 큰 문제가 되지 않으실 겁니다.

 

FAR

이덕구 회계사님의 강의를 듣고, 학원에서 제공해준 연습문제를 여러 번 풀어봤습니다. 원장님께서 처음에 상담해 주신 공부 방법대로 저만의 노트를 준비해서 모든 내용을 적고 제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개념을 정확하게 필기하고, 예시 문제들을 반드시 숫자와 함께 적는 것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회계의 특성상 휘발성이 높은 과목이기 때문에 설령 강의를 보는 순간 이해했다 하더라도 제가 직접 풀어보고 분개부터 부분 재무제표 작성까지 꼭 해봐야 기억에 오래 남고 응용하기도 쉬웠습니다. 반드시 직접 해보시기 추천 드립니다. 저만의 노트가 완성된 후, 시험 날짜가 가까워질수록 문제를 많이 풀었습니다. 틀린 문제, 맞은 문제 할 거 없이 여러 번 반복했습니다. 학원에서 제공해주시는 문제에 더해 저는 Test bank까지 구매해서 따로 풀어보며 연습했습니다. 그리고 시험 마지막 날에는 여러 항목들을 분개부터 재무제표작성까지 쭉 연습했습니다. 이 방법은 확실히 개념이 순서대로 잡혀서 굉장히 좋았습니다.

 

AUD

다른 과목은 강사님들의 추천 방법에서 살짝 개조해서 저만의 방법으로 공부했지만, 이 과목만큼은 원장님의 방법을 그대로 따라 가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저는 모든 과목 중 AUD 과목에 가장 약했습니다. Level test에서도 50점을 넘기지 못해 굉장히 좌절했는데, 원장님께서 자세히 문제 푸는 방법에 대해 가르쳐 주셨고, 마지막엔 AUD Final Review로 공부해 다행히 불합격 없이 한 번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AUD Final Review는 무조건 듣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공부하면서 개념은 확실히 이해하고 암기했었다 생각 했었는데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응용하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원장님의 Review 강의는 개념을 문제에 응용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십니다. Review 강의만큼은 반드시 수강하시고 여러 번 반복하시기 추천해 드립니다. AUD 과목 특성상 큰 줄기를 따라가고 서로서로 얽혀 있는 개념들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응용해야 하므로 여러 번 반복이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 유일하게 Test bank 문제를 풀어보지 않았던 과목이기도 합니다.

 

BEC

가장 수월했던 과목입니다. 대부분 제가 학교에서 배웠던 부분과 다르지 않았고, 강사님들도 굉장히 자세하게 가르쳐 주십니다. 저는 IT 과목에서 조금 생소한 부분이 많아 당황했는데 원장님 강의로 틀을 잡을 수 있었고, 문제없이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과목과 달리 서술형 문제가 나오는데, 학원에서 서술형 관련 문제를 제공해 주십니다. 문제만 제공해주시는 것이 아니라 문제 푸는 방법까지 아주 자세하게 알려주시기 때문에 꼭 자료를 요청해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서술형은 웬만하면 여러 번 다양한 주제에 대해 직접 타이핑 해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자신만의 서술형 표본을 만들어서 어떤 주제가 나와도 막힘없이 시험장에서 타이핑될 때까지 연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REG

마지막 과목이라 많이 풀어지고 방심했던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3과목에 합격하고 나면, 공부에 집중하게 힘들어집니다. 저는 풀어져서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렸지만, 여러분들은 짧고 굵게 공부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강의 내용 자체는 FAR처럼 복잡하지는 않지만, 매우 많은 양을 암기해야 합니다. 정확한 금액에 관한 공부보다는 적용되는 세율, 공제율에 집중하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저는 강의를 4번 정도 수강하고, Testbank문제도 추가로 풀었습니다.

 

마치며…. 1 6개월의 시간 동안 김준범 원장님께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시험 전반에 관한 도움을 굉장히 친절하고 자세하게 가르쳐 주십니다. 저는 다행히 불합격 없이 전 과목을 한 번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들도 꼭 원장님께 좋은 조언 많이 받으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기 바랍니다.